아이 예방접종하셨죠? 예방접종 이상반응 알아두세요

은.이.story/1M~12M 2010.07.16 17:18
한국사람들 참.. 예방접종 많이들 하죠..ㅋ
저도 어제 14일 된 놈 한대 맞추고 왔습니다... 혹여나 하는 심정으로 이것저것 때마다 많이들 맞추죠..
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.. 부모만이 혹시나 하는 맘으로 애를 키우는 거니까요..
근데.. 정말 무지하게 비싸더군요..
주사는 왜 보험이 안될까요.. ㅎㅎ

어제 예진표 뒤에 있는 예방접종 이상반응을 유심히 봤습니다.
본 김에 정리해 봅니다.

 백신  이상반응
 결핵(비씨지)  접종한 자리가 붓거나 헐고, 겨드랑이나 목에 임파선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.
드물게 전신적으로 결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.(3/1억)
 디피티  주사맞은 자리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파할 수 있으며, 몽우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.
열이 나고(0.5~7%), 아이가 보채고 잘 안 먹고 드물게 경련을 일으키거나, 아주 드물게 뇌에 이상을 초래하는 뇌증이 발생하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
 폴리오  주사맞은 자리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파할 수 있습니다.
 B형 간염  주사 맞은 자리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파할 수 있습니다. 잠시동안 보채거나 먹지 않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.
 홍 역  열이 나거나(5~16%), 일시적으로 발진이 돋거나, 드물게 뇌염이나 뇌증과 같은 치명적인 뇌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 엠엠알  열이 나거나, 일시적으로 발진이 돋거나, 가려움증,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림프절이 커지거나, 관절이 아프거나, 볼거리처럼 귀 밑이 붓거나, 드물게 뇌염이나 뇌증과 같은 치명적인 뇌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 일본뇌염  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프며, 열이 나거나, 머리가 아프고 배가 아프거나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으며, 아주 드물게 치명적인 뇌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 독감  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고, 아프며, 가려워할 수 있고, 열이 나고,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호소할 수있으며, 드물게 쇼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 수두  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프며, 열이 나거나, 수두처럼 물집이 생기는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혈소판 감소증이 오거나, 하지에서부터 진행성 마비를 일으키는 길랑-바레증후군이나,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스티븐존슨 증후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.
 히브(뇌수막염)  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고, 붓고, 아프며, 열이 나고, 드물게 고열, 발진,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 A형 간염  주사 맞은 부위가 붓고, 아프며, 드물게 머리가 아프고, 어지럽고, 설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 폐구균  주사 맞은 자리가 빨갛게 되고, 붓고 아파할 수 있습니다.
전신적으로는 열이 나고, 졸리거나 보채며, 잘 먹지 않고, 때로는 구토와 설사,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* 이 포스트는 blogkorea [블코채널 : 우리 아이 성장일기]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.  
* 이 포스트는 blogkorea
[블코채널 : 우리아이 이쁘게 키우기 (육아) by 젤리맘.]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
저작자 표시
신고


Trackback 0 : Comments 4
  1. BlogIcon sunnsky 2010.07.17 10:52 신고 Modify/Delete Reply

    애 키우는 아빠로서 좋은 정보네요.
    잘 보고 갑니다.
  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...^^

    • BlogIcon 4-story 2010.07.22 12:54 신고 Modify/Delete

      도움이 되셨다니.. 뿌듯하네요..ㅋ
      근데.. 알아도 먼저 당황하면 머리가 하얗게 되자너요 ㅎ.ㅎ
      병원으로 무조건 달리는 거죠 ㅋㅋ

  2. BlogIcon 선민아빠 2010.07.17 13:55 신고 Modify/Delete Reply

    울민이는 얼추 다 맞았지~

    • BlogIcon 4-story 2010.07.22 12:55 신고 Modify/Delete

      고럼...
      우리도 다 맞췄지.. 심지어 신종플루도 다 했다는..
      좋은 건지 나쁜 건지는 생각하기 나름이니..
      좋게 생각해야지.

Write a comment

티스토리 툴바